본문 바로가기

IT/Basic

[Basic] cpu, core, processor 1

멀티 프로세싱 (Multi-processing) 멀티 프로세싱은 다수의 프로세서가 서로 협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컴퓨터는 1대인데 프로세서(CPU)는 2개 이상이다. 보통, 멀티코어시스템(multi-core system)을 포함한다.

 

 

cortex-a72 프로세서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 처리 장치)

컴퓨터는 크게 CPU, RAM, 하드디스크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는데요. 이 요소를 사람에 비유하면 RAM은 단기기억, 하드디스크는 장기기억, CPU는 사고를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PU의 사고는 중요한 3가지 기능을 말하는 것인데요. 그것은 기억, 연산, 제어를 말합니다. 컴퓨터를 뜯어보면 쿨러 근처에 아주 작은 칩(마이크로프로세서) 모양의 CPU가 있는데요. 그게 전체 컴퓨터의 논리적 사고를 처리합니다. 그 작은게 이 모든 것을 다한다는게 참 대단한 것 같아요.

 

 

프로세서(Processor)

컴퓨터 운영을 위해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처리하고 반응하기 위한 논리회로를 말합니다. 크게 소프트웨어의 신호를 받아 다른 하드웨어 부분으로 신호를 보내는 제어장치(Control Unit)와 사칙연산과 논리연산과 같은 연산을 담당하는 연산장치(ALU, Arithmetic Logic Unit)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가 하는 일 모든 것을 총괄하는 것이 CPU라면, CPU를 보조하며 연산, 제어의 핵심부분을 담당하는 것을 프로세서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프로세스라는 용어는 점차적으로 CPU라는 용어를 대체해왔다고 하네요!

 

코어(Core)

이 부분이 제가 제일 궁금했던 부분이죠. 사실 CPU와 프로세서는 코어에 비해 흔히 듣는 용어이잖아요. 코어는 간단하게 말하면 CPU안에서 일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치만 CPU내에 코어 이외에 컨트롤러, 캐시메모리 등이 더 있지만 이 코어가 하는 역할은 프로세서가 하는 일을 분담하는 것이죠. 저의 경우 하나의 프로세스에 4개의 코어가 있는데요. 비록 하나의 프로세서가 있긴 하지만 4명이 분담해서 일을 처리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프로세서와 코어의 차이점

CPU, 프로세서, 코어 프로세서와 코어의 차이점은? 프로세스와 쓰레드를 공부하다가 컴퓨터 시스템 정보를 살펴보게 되었고 프로세서는 1개인데 코어가 여러 개인 것을 보면서 그 차이가 궁금해

brad903.tistory.com


CPU를 용도에 따라 분류하면

  • MPU (Micro Processor Unit) : 각종 전자부품과 반도체칩을 하나의 작은 칩에 내장한 형태. 일반적인 PC/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되는 CPU의 한 종류
  • MCU (Micro Controller Unit) : 마이크로컨트롤러라고도 부름. 일정한 용량의 기억장치, 입출력제어회로 등을 단일 칩에 모두 내장한 것을 의미. 1개의 소자로 완전한 1개의 컴퓨터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있음. 주로 아두이노(ATmega328)에서 많이 쓰입니다!!

코어(Core)와 시피유(CPU) 차이점이 뭘까요?
두 개의 차이점을 설명드리기 전에 엠시유(MCU)에 대해 잠시 살펴보죠.
코어와 엠시유는 사장님과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회사는 많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바로 사장님이죠.  회사에 따라 사장님이 두 명 이상이기도 하죠.
여기서 사장님이 바로 코어라고 보면 되구요 회사가 엠시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회사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장님 말을 잘 들어야 되는 것처럼 엠시유가 잘 동작하기 위해서는 코어의 눈치를 잘 살피고 때에 따라서 열심히 일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하나의 엠시유에 두 개 이상의 코어가 들어있는 칩셋들이 있으며,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랍니다. 그럼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장님이 두 분이 되는 거죠. 사장님이 두 분이면 회사 업무 처리를 나누어서 할 수 있으니 효율적이겠죠. 어쨌든 한개의 코어보다는 빠르지 않을까요? ㅎㅎ
그럼 시피유(CPU)는 뭘까요?
시피유안에는 코어, 코프로세서, 엠엠유, 캐시 메모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흔히 시피유 또는 프로세서라고 불리는데 만약 암코어가 들어 있으면 암프로세서라고 부르죠. 하나의 엠시유안에 코어가 두 개면 시피유가 두 개인 셈이죠.

암프로세서를 가지고 엠시유를 만드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Samsung), 티아이(TI), 에스티(ST), 컬컴(Qualcomm)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oC(System on Chip)를 만드는 업체라고 합니다. Soc 업체들은 암프로세서를 가지고 엠시유를 만들며 각 회사마다 고유의 이름을 붙여서 엠시유 이름을 짓는 답니다.
그럼 엠시유는 암프로세서만 넣어서 만들까요? 당근 아니겠죠??
회사가 만들어질 때 최소한 몇 개의 부서를 만들어 운영을 하듯 엠시유 만들 때도 몇 개의 부서를 만든답니다.  회사의 동력은 사람이니 사람을 관리하는 HR부서가 있듯이 엠시유의 동력인 파워매니져먼트 부서가 있답니다. 이렇듯 엠시유는 메모리컨트롤러(Memory Controll), 지피아이오(GPIO),  엘시디(LCD), 사운드(Sound) 등과 같이 여러 부서로 만들어 지죠.
엠시유에 부서가 많다고 해서 무작정 좋기만 할까요? 물론 많으면 많을 수록 좋지만 단가가 비싸진 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요~~!!

이와 같이 여러 부서로 만들어지고 나면 각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해야 될지에 대한 자세한 업무 가이드를 만들 듯이 엠시유 소개를 담은 엠시유 데이타 시트를 만든답니다. 개발자들은 엠시유 데이터 시트를 보고 엠시유의 성능을 판단하거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참고하게 됩니다. 
엠시유를 만드는 회사들은 암프로세서를 하나 이상 넣을 수가 있다고 했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각종 컨트롤러도 두 개 이상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예를 들어, 폴더형 핸드폰은 대부분 엘시디가 메인, 서브로 나누어져서 두 개가 있어요. 그렇다면 폴더형 핸드폰을 만든다면 여러 회사의 엠시유를 검토하면서 그 중에서 당연히 엘시디 컨트롤러가 두 개를 가진 엠시유를 선택해야겠죠.

 

 

 

 

 

코어(Core)와 시피유(CPU) 차이점이 뭘까요?

뭘 알아야 이해를 하지 코어(Core)와 시피유(CPU) 차이점이 뭘까요? 두 개의 차이점을 설명드리기 전에 엠시유(MCU)에 대해 잠시 살펴보죠. 코어와 엠시유는 사장님과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recipes.egloos.com

 

 

컴퓨터 구조와 기능, CPU

컴퓨터 구조는 위에처럼 크게 4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CPU : 중앙처리장치.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 Memory :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I/O : 컴퓨터와 외부장치 사이에 데이터를 교환하

velog.io

 

'IT >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sic] cpu, core, processor 3  (0) 2021.03.29
[Basic] cpu, core, processor 2  (0) 2021.03.18
offset  (0) 2021.03.18
Little Endian, Big Endian  (0) 2021.03.10
3rd party란  (0) 2021.02.04